콘텐츠바로가기

생글생글 576호 2017년 11월 27일

테샛 공부합시다

[테샛 공부합시다]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TESAT 맛보기

문제 어떤 기업이 이번 회계연도에 현금이 아닌 주식배당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이 회사의 재무제표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① 자산은 증가한다.
② 자본금은 증가한다.
③ 자기자본은 증가한다.
④ 당기순이익은 감소한다.
⑤ 이익잉여금에는 변동이 없다.

해설 주식배당이란 회사가 주주들에게 배당을 시행할 때 현금 대신 주식을 나눠 주는 것을 말한다. 회계처리에 따르면 주식배당은 이익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전환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이익잉여금은 감소하고 자본금은 증가하지만 자기자본에는 변동이 없게 된다.

정답 ②

문제 다음은 어느 자산 상담가의 조언이다. 이 상담가의 의도와 부합하지 않는 것은?

[재무 설계 원칙 가운데 ‘100-나이’의 원칙이 있습니다. 100에서 자신의 나이를 빼서 나온 비율만큼 투자 상품을 구성하고 나머지는 안전한 금융 상품으로 보유하란 뜻입니다.]

① 여러 금융상품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
② 생애 주기를 고려해 재무계획을 세운다.
③ 나이가 많아질수록 손실 위험으로 인한 충격이 커진다.
④ 40세인 사람은 자산의 40%를 안전한 금융 상품으로 유지한다.
⑤ 나이가 많아질수록 수익성 위주의 금융 상품 비중을 늘린다.

해설 재무 설계는 자신의 재무 관련 상황을 파악해 생애주기별 재무 관련 목표를 세우고, 이에 맞춰 자금준비 등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100-나이의 원칙이란 투자 자금 중 100에서 자기 나이를 뺀 숫자만큼을 비율로 정해 공격적 투자에 할당하는 것을 말한다. 공격적 투자란 원금손실의 위험은 높지만 수익성이 높은 곳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자기 나이가 60세라면 100-60=40, 즉 40%만큼을 수익성 위주의 투자 상품에 투자한다. 대신 자기 나이인 60%는 안전 자산에 투자해야 한다. 따라서 나이가 많아질수록 수익성 위주의 투자 상품 비중을 줄이고 안전한 상품 비중을 늘려야 한다는 것이 ‘100-나이’의 원칙이다.

정답 ⑤

문제 어떤 재화의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완전탄력적이라고 한다면 이 재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① 공급이 증가하면 가격이 하락한다.
② 수요곡선은 기울기가 -1인 직선이 된다.
③ 공급이 감소해도 재화의 거래량은 감소하지 않는다.
④ 이 재화의 공급자에게 세금을 부과하면 언제나 공급자가 세금을 모두 부담하게 된다.
⑤ 이 재화의 수요자에게 세금을 부과하면 세금의 일부가 재화의 공급자에게 전가된다.

해설 완전탄력적인 재화의 수요곡선은 수평선이다. 수요곡선이 수평선이면 재화의 공급이 증가해도 가격은 변동하지 않고 오직 거래량만 증가한다. 반대로 재화의 공급이 감소하면 재화의 거래량은 감소한다. 가격탄력성은 조세부담의 귀착 문제로 연결된다. 수요자와 공급자의 상대적인 조세부담의 크기는 수요, 공급의 가격탄력성 크기에 의해 결정된다. 탄력성이 높은 쪽의 조세부담이 상대적으로 작아지는 것은 조세부과로 인한 가격 상승에 신축적으로 대응하기 때문이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완전탄력적인 재화에 세금을 부과하면 누구에게 부과하는 것에 관계없이 항상 공급자가 모든 세금을 부담하게 된다.

정답 ④

정영동 한경경제교육연구소 연구원 jyd541@hankyung.com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