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대비 전략 (3)
[2018 대입전략] 모의고사결과 분석해 수능 취약부분 보완해야
오는 11월16일(목) 치러지는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이제 코앞으로 다가왔다. 지난해보다 응시자 수는 1만2000여 명 넘게 줄었지만 해마다 수능에서 강세를 보이는 재수생 및 검정고시 지원자는 지난해와 비슷한 14만8000여 명이 응시해 수능 등급을 유지 및 상승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단 1점 차이로 희비가 엇갈릴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실수를 최소화하는 데 초점을 맞춰 대비하는 게 좋다. 또한 수험생들은 우선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발표한 ‘수능 학습방법안내’ ‘Q&A자료집’ ‘수능 이렇게 준비하세요’ 등을 통해 출제방향, 출제범위, 학습방법, 수능 특징 및 성격, 평가영역 등을 확인해보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지난 6월과 9월 치러진 평가원 모의수능 결과를 분석해 자신의 취약 부분을 보완하고, 시간 안배를 고려한 실전 대비 연습으로 마무리해야 한다.

수능 영역별 출제방향·범위·대비법

1. 국어영역

국어영역은 ‘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한다. 출제 기본방향은 다양한 글을 소재로 해 어휘 능력, 지식과 개념의 이해력, 사실적 사고 능력, 추론적 사고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적용·창의적 사고 능력을 측정한다. 우선 기초적인 어휘의 의미와 용법을 정확하게 습득하고 문장 및 문단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면서 글 전체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휘의 지시적, 문맥적, 비유적 의미를 잘 파악하고 기초적인 한자, 속담이나 고사성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습득하는 게 좋다. 아울러 제시문의 내용과 형식을 단순 지문상의 사실적 이해가 아니라 추론적,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연습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신문, 서적 등 교과서 내외의 다양한 작품을 폭넓게 읽되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깊이 있는 감상을 하도록 하자.

2. 수학영역

수학 가형의 출제 범위는 ‘미적분Ⅱ’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고, 수학 나형의 출제 범위는 ‘수학Ⅱ’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다. 두 영역 모두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근거해 계산 능력, 수학의 기본 개념·원리·법칙의 이해 능력, 추론 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측정한다. 단답형 문항은 세 자리 이하 자연수로 답하는 형태로 출제하며, ‘확률과 통계’에서 공통문항이 출제될 수 있다. 모든 단원에서 고르게 출제되므로 자신이 취약한 단원을 살펴 미리 보완해야 한다. 기본적인 계산문제는 물론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반적인 성질로부터 특수한 성질을 연역하거나 어떤 상황을 단순화 또는 특수화해 규칙성을 찾아보는 추론문제도 출제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3. 영어영역

올해부터 절대평가로 변경되는 영어영역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영어Ⅰ, 영어Ⅱ를 바탕으로 해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해 출제되며 듣기 문항은 17개 문항이 포함된다.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고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영역에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어휘 및 문법성 판단력, 이해력, 적용력을 측정한다. 듣기에서는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데 집중해야 하며 중요한 세부사항은 메모하면서 듣도록 한다. 대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인물의 특징 등을 파악하고 상황에 따른 중요한 표현을 익히도록 하자. 읽기에서는 지문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물론 문장과 문장의 논리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접속사 및 연결어구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지문에서 다루는 소재는 음악 문학 실용문 시사문제 등 다양한 분야에 분포돼 있다.
[2018 대입전략] 모의고사결과 분석해 수능 취약부분 보완해야

4. 기타 유의사항

수험생은 시험 당일 1교시 시작 30분 전인 8시10분까지 입실을 완료해야 한다. 채점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주관하고, 성적은 12월6일(수)까지 통지할 예정이다.

시험시간에 휴대 금지물품을 휴대하거나 감독관의 본인 확인 및 소지품 검색 요구에 따르지 않는 행위를 한 부정행위자는 당해 시험을 무효로 하고, 다음 연도 1년간 시험의 응시자격을 정지할 수 있다.
[2018 대입전략] 모의고사결과 분석해 수능 취약부분 보완해야
이동훈 <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cezar01@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