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글 기자코너] 흥행만을 노린 영화의 역사왜곡들
영화나 드라마 등은 개인의 창작물이고 상업적인 목적을 갖고 있음을 무시할 순 없다. 관객인 우리가 허구와 팩트를 분별할 줄 아는 눈을 키워야 한다.

얼마전 류승완 감독의 <군함도>가 개봉했다. 믿고보는 배우진과 감독으로 개봉전부터 관심을 끌었고, 개봉 첫주에 예매율 1위로 자리매김했다. 그러나 얼마안가 스크린 독점과 역사왜곡 등으로 논란에 휘말렸다. 영화 군함도의 모티브가 된 일본 하시마섬은 탄광섬으로 조선인, 중국인 등을 징용하여 열악하고 위험천만한 환경에서 고통스러운 노동을 시켰기에 일명 지옥섬이라 불린다. 일본군의 강제징용과 비인간적인 만행이 자행된 곳임에도 불구하고 2015년 일본이 유네스코 문화재에 등재시켜 한국과 중국을 분노케 했다.그러한 일본군의 만행을 영화 <군함도>에서는 친일파의 악행으로 그려져 역사왜곡 논란을 야기한것이다. 감독은 이러한 논란에 대해 “교과서나 다큐처럼 객관적 사실을 기반으로 한 게 아니라 소재를 차용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생글 기자코너] 흥행만을 노린 영화의 역사왜곡들
군함도 외에 더 심각한 역사왜곡 영화가 있다. 바로 작년 개봉작인 <덕혜옹주>이다. 소설을 원작으로 영화화 해 큰 흥행을 거두었다.그러나 영화의 소재이자 주제가 되는 덕혜옹주의 애국심과 조국의 독립을 향한 갈망은 그자체가 역사왜곡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헌신적으로 조선의 독립운동을 지원하기는커녕, 오히려 일본으로 유학을 가서 그곳의 문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였고, 조국의 독립은 그녀의 관심밖에 있었다. 물론 그녀의 인생은 다른 여러가지 원인으로 순탄치만은 않았지만 말이다. 그리고 역사물의 인물 역사왜곡하면 빠질 수 없는 인물은 바로 명성황후다. 명성황후는 많은 드라마나 그외에 것들에서 훌륭한 조선의 국모처럼 묘사된다. 그러나 <매천야록>에서는 “대원군이 십년간 쌓은 국부를 순식간에 탕진한 여자”라고 평가한다.

이처럼 많은 미디어들이 상업적인 이유로 역사를 왜곡한다. 좀더 자극적이고 우리의 입맛에 맞게 말이다. 하지만 영화나 드라마 등은 개인의 창작물이고 상업적인 목적을 갖고 있음을 무시할 순 없다.물론 그로 인한 영향을 우려해 비판을 할 순 있지만 그자체를 힐난하기보다 먼저, 관객인 우리가 허구와 팩트를 분별할 줄 아는 눈을 키워야 한다. 우리의 눈과 귀는 좀더 재밌는 이야기에 끌릴 지도 모른다. 그러나 역사와같은 진실을 명백히 알지 못한채 접하는 허구적인 영화나 드라마는 독이 될 수 있다.

송정효 생글기자 (대전신일여중 2년) 03wjdg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