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하 생글기자(어진중 3년) tmdgk486486@naver.com
이승하 생글기자(어진중 3년) tmdgk486486@naver.com
미세먼지 문제를 막기 위한 예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아직까지 우리나라 미세먼지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없다는 것이 아쉽다.

초등학교 6학년 때인 2014년도에 1년간 미국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미국에 다녀오기 전에는 미세먼지가 있었지만 지금처럼 심하진 않았다. 그런데 왜 갑자기 몇 년 사이에 미세먼지가 급격히 심해진 걸까? 체육대회를 야외 운동장에서 하지 못하고 실내에서 체육이 아닌 간단한 놀이로 대체하고, 밖에 나가면 온통 마스크를 쓴 사람들로 가득하고, 언제부터 숨 쉴 수 있는 권리가 점점 사라지는 기분이 드는 건 무슨 이유일까?

미세먼지는 미세중금속으로 부르는 게 맞지 않나 싶을 정도로 중금속 함유량이 높다. 미세먼지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대기오염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중국이다. 중국의 경제발전으로 공장들이 서서히 많아지고 있다. 그리고 이 공장에서는 각종 먼지가 나오고 있고 그로 인해서 이미 베이징은 공기오염이 심한 상태다. 가끔 뉴스를 보면 베이징의 공기는 심각한 스모그로 인해 앞이 잘 보이질 않을 정도다. 둘째는 일상생활이다. 공기오염의 원인 중 대부분은 일상생활에서 교통, 산업 활동 등에 의해 발생하며 공장·발전소·농장 등의 사업장, 도로, 가정에서 연소, 배기가스 배출 등에 의해 생성된다. 셋째는 흙먼지, 바닷물에서 생기는 소금, 식물의 꽃가루 등이다. 미세먼지는 입자가 아주 작기 때문에 인체의 폐에 침착되기 쉽고 다른 대기오염물질보다 건강에 더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미세먼지로 인해 목숨을 잃은 사람들도 있다. 미세먼지가 심할 경우 암의 발생 원인이 되기도 하고 각종 호흡기질환 등이 발생한다. 이런 문제점을 막기 위한 예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아직까지 우리나라 미세먼지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없다는 것이 아쉽다. 새 정부에서 국민이 편안히 숨 쉴 수 있는 권리를 잘 세워주셨으면 좋겠다.

이승하 생글기자(어진중 3년) tmdgk48648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