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학년도 수시 전형별 대입전략 - 실기(특기자)전형
[대입 전략] 지망대학 어학성적 기준·지원자격 확인해야…모집정원 축소되고 대부분 수능 최저기준 미적용
올해 수시모집에서 실기전형은 모집인원의 약 4.7%인 17,118명을 선발한다.(정시는 14,365명) 보통 실기전형은 예체능관련 학과처럼 학생부 외에 실기고사를 실시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전형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불과 2~3년전에 대다수 대학들이 실시했던 어학 및 수학·과학 등 특기자전형도 실기전형으로 통합되었다는 점을 명심하자. 물론 학생부 중심의 전형 증대와 사교육비 경감대책의 일환으로 특기자전형의 선발인원이 과거에 비해 절반이하로 대폭 축소되었지만 서울 및 수도권대학을 중심으로 아직 적지 않은 인원을 모집한다는 점을 알아두고 자신이 지원자격 조건에 부합되는지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대입 전략] 지망대학 어학성적 기준·지원자격 확인해야…모집정원 축소되고 대부분 수능 최저기준 미적용
경희대 실기우수자전형 중 글로벌(영어)전형으로 70명(국제캠퍼스)을 모집한다. 공인어학성적을 제출할 수 없으나 개인활동 및 자료물은 A4용지 최대 20매까지 제출가능하다. 2단계에서 특기 재평가로 영어면접을 실시하는데 1인당 10분내외로 전공적합성 및 인성 등을 평가한다.

고려대 국제인재와 과학인재전형으로 각 290명, 260명을 선발한다. 국제인재전형은 외국어분야에서 탁월한 학생이, 과학인재전형은 수학·과학관련 성적이 우수하거나 지원학과 분야에서 재능있는 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두 전형 모두 자기소개서와 활동증빙서류를 제출할 수 있는데 1단계 선발인원이 국제인재전형은 모집정원의 3배, 과학인재전형은 모집정원의 5배인 점에 유념하자.

광운대 글로벌인재전형으로 총 25명을 선발한다. 지원자격은 ‘외국어능력과 리더십 등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갖춘 자’이며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평가로 1단계 합격자를 선발하는데 학생부교과는 영어와 제2외국어 중심으로 평가한다.

국민대 특기자전형 중 어학특기자로 66명을 선발한다. 어학은 영어, 러시아어, 일본어, 중국어로 구분하여 모집하며 1단계에서 어학성적으로만 모집정원의 8배수를 선발한다. 대학에서 지정한 일정수준이상의 공인어학성적을 갖춰야 지원이 가능하다.

동국대 특기자(어학)전형으로 43명을 모집한다. 영어 TOEIC 960점·TOEFL 110점·TEPS 873점, 중국어 HSK 6급 260점이상, 일본어 JPT 920점이상 등 공인어학성적 취득자가 지원할 수 있다. 실기고사는 한국어로 된 제시문을 읽고 지문과 연계한 질문에 본인생각을 해당언어로 기술하는 ‘에세이’형태이다.

동덕여대 어학특기자(국제경영 포함)로 29명을 모집하며 어학성적이외에도 대학에서 지정한 각종 어학경시대회 수상자도 지원이 가능하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중 선택해 지원할 수 있고 타대학 특기자전형과 달리 수능 2개영역 등급합 8등급 이내로 수능 최저기준을 적용한다.

서강대 알바트로스 특기자전형으로 138명을 모집하며 외국어, 수학과학, Art&Technology 등 크게 3개 전형으로 세분화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서류는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필수로 제출해야하며 활동보충자료도 최대 5개 내용(A4 5페이지 이내)까지 제출 가능하다.

서울대 일반전형으로 1,658명을 모집한다.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2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사범대는 인적성면접 포함)를 실시하는 단계별 전형이며,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외에 기타 증빙서류를 제출할 수 있다. 기타 증빙서류는 최대 3개 항목(1개당 A4용지 3쪽 이내)까지 허용된다. 면접대상자는 Ⅰ과Ⅱ로 나뉘는데 면접대상자Ⅰ은 모집단위별로 공통 출제문항을 활용할 수 있으며 답변 준비시간 30분, 면접시간 약 15분간 진행된다. 면접대상자Ⅱ는 별도의 답변 준비시간 없이 제출서류를 토대로 서류내용, 기본적인 학업 소양 등을 확인한다.

성신여대 특기자전형 중 어학우수자전형으로 31명을 선발한다. 영문, 글로벌의과학, 독문, 불문, 일문, 중문학과 지원자를 대상으로 선발하며 모집요강에 각 공인어학성적별 배점기준이 자세히 명기되어있다. 2단계에서 학생부성적(출석포함)이 반영된다는 점과 면접평가는 한국어로 진행된다는 점에 유의하자.

숙명여대 숙명글로벌인재전형으로 104명을 모집한다. 영어 SMU-MATE·TOEIC·TOEFL·TEPS, 프랑스어 DELF·DALF, 독일어 ZD·ZMP·TestDaF, 일본어 JLPT·JPT 등 공인어학성적 취득자가 지원할 수 있다. 어학성적을 포함한 서류평가로 모집정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평가위원 2인이 약 10~15분간 개별면접을 실시한다.

아주대 외국어특기자전형으로 13명을 영문과와 불문과 등 2개학과에 한해 모집한다. 대학측이 제시한 공인어학성적 소지자와 전국규모 대회 수상실적 보유자가 지원할 수 있다. 면접은 지원자의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개별면접을 실시하며 면접관 2인이 지원자 1인 또는 복수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약 10분간 진행한다.

연세대 특기자전형으로 총 970명(IT·창의인재 30명 포함)을 선발한다. 모집정원이 많은 인문학, 사회과학, 과학공학, 국제 등 크게 4개 유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는데 지원자는 해당 지원자격 조건을 꼼꼼히 살펴본 후 자신이 가장 유리한 유형에 지원하는 것이 좋다. 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종합평가하는데 IT인재전형과 창의인재전형에 한해 창의성·우수성 항목 입증자료를 추가로 제출할 수 있다.

이화여대 어학특기자와 수학과학특기자전형으로 각 65명, 50명을 선발한다. 공인어학성적 등 학생부에 기재되지 않은 항목에 관한 증빙서류를 제출할 수 있고 어학 관련 학업역량 및 교내·외 활동의 우수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한국외대 외국어특기자전형으로 서울 102명, 글로벌 30명 등 총 132을 모집한다.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중 1개 분야에서 탁월한 외국어 실력과 역량을 갖춘 자가 지원가능하다.

한양대 글로벌인재(어학특기자)전형으로 101명을 모집한다. 선발학과는 영어영문, 영어교육, 국제학부, 중어중문, 독어독문 등 5개학과다. 1단계에서 60분간 시행되는 외국어에세이는 제시문해석력, 작문, 사고력 등을 측정하는데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지된 작년 기출문제와 올해 모의문제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 상기 일부 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편성되었지만 지원자격 및 전형방법에 따라 편의상 실기전형으로 기재하였음을 알려드리며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대입상담 예약 (02)305-2048


이동훈 < 생글대입컨설팅소장 cezar01@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