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민의 스토리면접 (26)
Ⅰ. 들어가며

면접이란 무엇일까? “자신에 관한 다양성과 고유성을 동시에 표현하는 것이 아닐까.” 화이부동(和而不同), 다양함 속에서도 난잡하지 않고 조화로우며, 그러면서도 자신의 고유성을 잃지 않는다는 논어의 말이다. 대학교는 여러분의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를 들고서 여러분을 충분히 검토해 놓은 상태에서 면접장에서 여러분을 관찰하고 내면을 확인한다. 유기환 한국외국어대 입학처장(프랑스어과 교수)은 “면접은 문제풀이 방식이 아니지만, 기록 내용 전반과 전공적성을 검증한다”며 “지원전공과 진로와의 연계성에 대해 고민해보라”고 조언해 주었다.

Ⅱ. 한국외국어대학교 학생부 위주
[대입 논술] 심층면접학생부종합전형: 한국외대 심층면접
(교과/종합)전형 특이사항

1. 한국외대는 학생부 교과 전형에는 수능최저등급이 있는 반면, 학생부종합전형과 외국어특기자전형에는 수능최저등급이 없다. 수능최저등급을 보면, 학생부교과전형 서울캠퍼스는 2개 영역 등급 합이 4 이내(국B, 수A, 영, 사탐(2 평균))이고, 글로벌캠퍼스(용인 소재)는 인문의 경우 1개 영역 등급이 3 이내(국B, 수A, 영)이고 자연의 경우 1개 영역 등급이 3 이내(국A, 수B, 영, 과탐(1))이다. 단, 제2외국어 및 한문을 사탐 1과목으로 대체 가능하다. 해당전형과 캠퍼스에 따른 수능최저등급을 꼭 확인하기 바란다.

2. 세부적인 구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①학생부교과전형의 경우 학생부 교과 100으로 서울캠퍼스는 115명, 글로벌캠퍼스(용인)는 258명을 선발한다. 신설된 전형을 주목하자. ②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2단계 선발과정으로 [1단계]서류 100(3배수), [2단계]1단계 성적 70, 면접 30이다. 서울캠은 247명에서 295명으로, 글로캠은 219명에서 306명으로 늘었다. 면접방식도 인·적성면접에서 면접으로 변경되었다. 면접준비에 주의하자. ③외국어특기자전형의 경우 어학성적 30, 에세이 70으로 서울캠 114명, 글로캠 35명으로 선발한다. 전년도에 영어와 외국어로 나누었던 것을 통합하였다. 인원 수가 대폭 줄었다. ④고른기회전형은 학생부종합과 학생부교과로 나뉜다. 고른기회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2단계 선발로 1단계는 서류 100, 2단계는 1단계 성적 70, 면접 30이다. 서울캠에서만 모집하고, 글로캠은 없다. 선발인원은 26명이다. 반면, 고른기회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교과 100으로 서류로만 선발한다. 서울캠에서는 없고, 글로캠에서만 모집한다. 선발인원은 38명이다.

3. 특이점을 살펴보자. ①학생부교과(일반)전형은 신설된 전형으로 서류로만 선발하며, 수능최저기준이 있다. 교과성적의 합격수준이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 적정 수준을 잘 파악하면 좋다. 또한 교과성적 반영시 등급과 원점수 환산점수 중 상위값을 적용하므로 한국외대 방식으로 검토해야 한다. ②학생부종합(일반)전형의 경우 전년도 HUFS글로벌인재전형의 명칭에서 변경된 것으로 올해 선발인원이 601명으로 135명이나 대폭 증가하였다. 지원자격도 2013학년도 이후 졸업(예정)자로 되어 있어서 삼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다. 우수한 학생에 대한 선발의지가 강함을 보여주고 있다. 서류와 면접 대비가 보다 중요하다.

Ⅲ. 실전면접 질문과 답변

다음의 내용은 해당 대학교의 학과에 합격한 합격생의 진술을 중심으로 이해하기 쉽게 재구성한 것이다. 독자는 두 번 읽기를 바란다. 한 번은 학생의 입장이 되어 어떻게 대답해야 하는지, 어떠한 근거가 좋을지, 그리고 교과목의 어떤 부분과 관련이 있는지 분석해보고, 다음으로는 질문자가 되어 어떻게 질문하는 것이 지식의 폭과 학과공부에 대한 진지함을 알 수 있는지 분석해보기 바란다.

◎ 한국외대 세르비아·크로아티아학과에 합격한 최외대(가칭) 학생. HUFS 글로벌인재전형 실전면접

한국외대 학생은 학과 교수님 두 분과 입학사정관 한 분이 계신 상황에서 10분 정도 심층면접인 인·적성면접을 보았다.

교수: 세르비아와 크로아티아에 대해 아는 것을 모두 말해보세요.

학생: 네. 여러 나라의 지배를 받으며 많은 충돌과 분쟁이 끊이질 않는 두 나라는 많은 역사적 아픔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우리나라와 유사한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픔을 극복한 현재, 유럽에서 높은 경제성장률을 자랑하고,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관광대국으로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수: 예전에는 유고지역이 현재 몇 개의 국가로 이루어졌는지, 무슨 국가인지 말해보세요.

학생: 네. 총 6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슬로베니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크로아티아, 마케도니아, 세르비아, 몬테네그로입니다.

교수: 다국적 기업의 이점에 대해 말해보세요.

학생: 기업은 영리 추구라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다국적 기업은 연구, 생산, 판매를 효율적으로 국가적, 지역적 특성을 감안해 배분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시장이 아닌 해외시장에서 값싼 노동력을 , 미국이나 독일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연구를 진행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다국적 기업이 가진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수: 그렇다면 다국적 기업이 중국 베트남과 같은 값싼 노동력을 산다면 우리나라 노동자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일자리를 잃게 될 수 있는 것 아닌가요. 말해보세요.

학생: 물론 국내 노동력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노동자들만이 가진 성실성, 끈기, 빠른 습득 능력 등 이러한 이점을 활용하여 세계시장에서 그들만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으며, 국가와 기업이 이러한 노동자들을 교육시켜 연구직 관련 일자리를 생성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수: 그렇군요...음~~ 1학년 때부터 꾸준하게 요양원 봉사를 다녔는데 기억에 남는게 뭐가 있나요.

학생: 할아버지께 동화구연을 해드렸던 게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처음에는 어색하기도 했지만, 할아버지께서 친손녀처럼 살갑게 잘 대해주셔서 저 또한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었고, 매달 동화구연을 해드리면서 어른에 대한 공경심도 키울 수 있었습니다.

교수: 새로운 외국어를 배우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학생: 네, 외국어에 대한 단어 등 어문에 관한 것이 중요하겠지만, 궁극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외국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고 방식인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습득을 위해 그 나라의 문학을 자주 접하는 것이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사항: 스칸디나비아어과 면접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었다. ①인터넷 정보유출 억제 정책에 대한 자신의 생각은 무엇인가. ②학생 답변에 대해서 자국에 해가 되어도 정보 개방이 되어야 하는가. ③환경 파괴나 재화가 많이 소모된다는 이유의 개발반대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은 무엇인가. ④학생부의 조퇴지각의 이유는 무엇인가. ⑤생기부에 적힌 책인 ‘엄마를 부탁해’의 독특한 점은 무엇인가.

Ⅳ. 평가

1. 한국외대는 다른 대학교에는 없는 희소한 언어 관련학과도 많고, 오바마 대통령이 방문했던 학교답게 글로벌을 최고의 가치로 두고 있다. 따라서, 특정지역의 언어학습을 전공으로 두고 있는 학생은 그 나라의 기본적인 정치, 경제, 문화에 대한 상식은 미리 준비하기 바란다.

2. 동유럽 국가의 경제는 대부분 다국적 기업이 들어와 있고, 이에 대한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 질문은 그런 점에서 해당 학과와 무관한 질문이 아닌 밀접한 질문이다.

3. 자기소개서와 학생부의 특이점에 대해서는 평소에 많이 읽어두기 바란다. 학생부의 경우 출결사항의 특이점에 대해서는 적합한 사례와 이유를 대비해둬야 한다.

[대입컨설팅 및 대입설명회, 교대설명회 문의, 학생부종합전형 및 면접 특강 문의, 자소서 특강 문의(특목고입시 포함), 교대 면접 문의, 방과후수업(논술, 면접) 문의. 교대자소서·면접반 개강(서울, 경인, 광주, 부산교대 등). 대학자기소개서반 개강됨. 대학 면접반 개강됨. 추석 및 파이널특강(논술, 면접) 문의사항 및 칼럼내용 질문은 이메일이나 에스논술분당학원(031-717-5487, 네이버블로그)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